이에 네덜란드의 에라스무스 메디컬센터의 케롤라인 크로버박사는 ‘시력 상실을 막는 네 가지 영양소’에 대한 새로운 연구를 발표해 관심을 모으고 있다.
유전적으로 가령황반변성증 발병률이 높은 사람들에게서 아연, 베타카로텐(β-carotene), 루틴 및 제악산틴(lutein/zeaxanthin), DHA과 EPA를 다량으로 섭취하는 것이 발병률을 30% 이상 줄인다는 것을 발견했다. 특히 아연과 DHA과 EPA이 효과가 큰 것으로 나타났다.
가령황반변성증은 시력에 가장 중요한 부분인 황반에 진행성 장애가 일어나 중심 시력이 서서히 상실되는 질병이다. 40세이상 고령자에게 많이 발병하며 실명의 가장 큰 원인이 된다.
크로버 박사는 특히 가령황반변성증 가족력이 있는 사람들에게는 시력 장애를 지연시키거나 예방하는데 도움이 되는 식사 습관을 권장해야 하며 다음과 같은 영양소 관련 식품들을 추천했다.
1. 아연:굴, 쇠고기, 아몬드 등 견과류나 콩류에 많이 함유되어 있다.
2. DHA과 EPA:연어나 참치, 고등어, 정어리 등 지방이 많은 등 푸른 생선에 함유되어 있다.
3. 베타카로틴:당근이나 호박 등 녹황색 야채나 과일, 김에 함유되어 있다.
4. 루틴과 제악산틴 : 계란 노른자나 녹엽 야채, 콩류에 많이 함유되어 있다.
이 같은 효과를 얻기 위해 영양소를 다량으로 섭취할 필요는 없으며 평균 권장량을 준수하는 것 만으로도 충분하다. 이번 연구결과는 의학 전문저널 ‘안과학 논집(Archives of Ophthalmology)’ 6월 호에 발표됐다.
# 이 원고는 '정책포털 공감코리아'에 게재된 글입니다
'생생한 완주소식' 카테고리의 다른 글
| "형편때문에 떠나지 못하는 여름휴가? 완주군이 15만원 지원해드립니다" (0) | 2011/07/13 |
|---|---|
| [평창동계올림픽] 완주군이 평창의 꿈을 응원합니다! (0) | 2011/07/07 |
| 모니터, 스마트폰으로 피로해진 눈, '먹거리'로 보호하는 방법은? (0) | 2011/07/07 |
| 수박, 참외.. 달고 시원한 여름철 과일 섭취 시 주의할 점은? (0) | 2011/07/05 |
| '키스앤크라이' 달인 김병만과 완주군의 닮은 점 2가지 (0) | 2011/06/30 |
| [영상] 지역사회혁신가를 키우는 완주소셜디자이너 스쿨 후기 (0) | 2011/06/28 |